최신 버전인 IDL 8.1에서 사용 가능한 새로운 그래픽 관련 함수들의 목록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이 새로운 그래픽 함수들도 면면을 따져보면 기존의 direct graphics 또는 object graphics의 기능들을 바탕으로 한 기능이기 때문에, 기존의 어떤 프로시저 또는 함수에 상응하는 역할을 한다라는 것은 따져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각 함수의 기능이 기존 그래픽 체계상에서 어떤 기능과 유사한가에 대한 비교도 나름대로 해보았습니다.
IDL 도움말에서와 마찬가지로 알파벳 순서로 소개하려고 하는데, 갯수가 좀 많아서 몇 차례에 걸쳐 나누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은 IDL 도움말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일부 함수들의 경우 이 블로그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기 때문에, 그 내용도 함께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ARROW
시작점과 끝점이 있는 벡터를 화살표의 형태로 나타내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ARROW라는 프로시저도 있는데, 거의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AXIS
X, Y, Z 방향의 축을 나타내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Axis라는 객체 클래스가 있는데, 이와 거의 유사합니다. PLOT이나 SURFACE와 같은 함수를 사용하면 기본적인 X, Y, Z 축들은 알아서 그려지지만, 좀 더 다양한 표출을 위하여 축을 추가적으로 필요로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3. BARPLOT
플롯을 마치 히스토그램의 경우와 같이 막대의 형태로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기능들 중 딱히 대응될만한 것은 없습니다. PLOT 프로시저와 HISTOGRAM 함수를 혼용하거나, 외부 라이브러리인 PLOT_HIST와 같은 프로시저들이 다소 유사하지만, 그냥 단순히 플롯 자체를 이렇게 바 형태로 깔끔하게 그려주는 명령은 처음 도입된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사용법을 한번 소개한 적이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4. COLORBAR
컬러바를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Colorbar라는 객체 클래스가 있는데, 이것보다는 사용하기도 쉽고 다양한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5. CONTOUR
등위선(또는 등치선) 그림을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는 CONTOUR라는 프로시저가 있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는 IDLgrContour라는 객체 클래스가 있는데, 이들과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굳이 따진다면 IDLgrContour 클래스의 기능도 좀 더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블로그에서 사용법을 소개한 적이 있으므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6. ELLIPSE
원형 또는 타원형의 도형 또는 선을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Polygon 또는 IDLgrPolyline과 같은 클래스와 유사성이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이 클래스들을 사용할 경우 선의 꼭지점 좌표들을 일일이 계산하여 인자로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ELLIPSE 함수의 경우는 중심의 좌표 및 반지름 등의 직관적인 인자들만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거의 새로운 기능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7. ERRORPLOT
에러바 플롯을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ERRPLOT 및 PLOTERR과 같은 프로시저들이 있었는데, 이들과 유사하면서도 좀 더 발전된 기능들을 갖고 있습니다.
8. GETWINDOWS
이 함수는 현재 가용한 그래픽 윈도우들의 정보를 끌어오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래픽 윈도우는 새로운 그래픽 체계 기반의 그래픽 윈도우들을 의미합니다. 그리 자주 사용될만한 함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잘 안씁니다.
9. IMAGE
이미지들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TV 또는 TVSCL, 그리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Image 클래스와 유사한 기능을 갖습니다. 역시 이 블로그에서 최근에 소개된 적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0. LEGEND
2차원 또는 3차원 플롯상에서 레전드(Legend)를 표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Legend 클래스와 유사한 기능을 갖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소개하기로 하고, 나머지 그래픽 함수들에 대한 내용은 다음 게시물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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