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New Graphics

새로운 그래픽 함수들 목록 정리 (8.1 기준) [2]

이상우_IDL 2011. 8. 4.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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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L 8.1 버전을 기준으로, 사용 가능한 새로운 그래픽 함수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게시물에 이어서 계속 하겠습니다.


11. MAP

이름 그대로 새로운 그래픽 체계하에서 지도를 표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MAP_SET 프로시저의 역할과 유사합니다. 도법을 정의한다든지, 경계가 되는 위경도를 지정한다든지 하는 여러가지 세부 속성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는 지도를 그리는 기능을 하는 클래스가 아예 없었습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그래픽 기반의 지도 그리기 기능은 8.0 버전을 기점으로 최초로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직 몇몇 문제점들이 발견되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2. MAPCONTINENTS

함수의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MAP_CONTINENTS 프로시저와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마치 MAP_SET으로 지도를 정의하고 MAP_CONTINENTS로 대륙 경계선을 그렸던 것처럼, 새로운 그래픽 체계에서는 MAP 함수로 지도를 정의하고 MAPCONTINENTS 함수로 대륙 경계선을 그리게 됩니다.


13. MAPGRID

역시 그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MAP_GRID 프로시저와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MAP, MAPCONTINENTS 함수들을 사용하여 그려진 지도 그림상에 위경도 좌표를 나타내는 격자선을 그리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14. PLOT

이미 이 블로그에서 사용법이 소개된 바 있는데, 이름 그대로 2차원 플롯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PLOT 프로시저, 그리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Plot 클래스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15. PLOT3D

바로 위에 소개된 PLOT 함수가 2차원 플롯을 그리는 반면, 이 함수는 이름 그대로 3차원 플롯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 PLOT_3DBOX라는 프로시저가 있었는데, 이보다는 훨씬 더 깔끔하고 3차원스러운 느낌의 가시화가 가능합니다.


16. POLARPLOT

극좌표 기반의 2차원 플롯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는 PLOT 프로시저에 /POLAR 키워드를 사용하여, 그리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는 IDLgrPlot 클래스의 POLAR 속성을 사용하여 이와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그래픽 체계에서는 이와 같이 독립적인 그래픽 함수가 지원됩니다.


17. POLYGON

폴리곤(다각형)을 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Polygon 클래스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리고자 하는 도형의 꼭지점(Vertex) 좌표들을 인자로 주면, 2차원 또는 3차원의 다각형을 표출합니다.


18. POLYLINE

주어진 꼭지점 좌표들을 차례로 이어서 선으로 연결하여 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PLOTS의 역할과 유사하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Polyline 클래스와 유사합니다. 폴리곤의 경우는 맨 마지막 꼭지점과 맨 처음 꼭지점도 이어서 하나의 닫힌 도형으로 표출되지만, 폴리라인의 경우는 이렇게 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폴리곤의 경우는 내부를 색으로 채운다든지 하는 기능들이 제공되지만, 폴리라인의 경우는 이와 같은 기능은 없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술하기로 하고, 나머지 그래픽 함수들은 다음 게시물에서 마저 이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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