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STREAMLINE
2차원 공간상에서 벡터장을 하나의 속도장으로 간주하고 적분하여 마치 입자들의 흐름처럼 보이도록 벡터들을 이어나간 형태인 Streamline을 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에서는 PARTICLE_TRACE, VELOVECT, PLOTS 등의 프로시저들을 혼용하여 이와 같은 표출이 가능했었는데, 이 모든 기능들이 통합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 성격이나 사용법 등이 뒤에 소개될 VECTOR 함수와도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20. SURFACE
2차원 자료를 3차원의 형태로 나타내는 기법인 Surface를 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SURFACE 프로시저와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로는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Surface 클래스와 유사한 측면이 더 많습니다. 표출방식의 성격상 CONTOUR, IMAGE 등의 함수들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 SYMBOL
현재 그래픽이 구현된 좌표계상의 특정 위치에 특정한 형태의 점을 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는 PLOTS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비슷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지만, 나타낼 수 있는 심볼들의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물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 IDLgrSymbol 클래스가 유사하면서도 좀 더 발전된 기능을 제공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함수를 사용하면, 점의 형태를 다양한 심볼들로 나타낼 수 있어서 꽤 유용합니다.
22. TEXT
현재 그래픽이 구현된 좌표계상의 특정 위치에 원하는 문자열을 삽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XYOUTS 프로시저와, 그리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Text 클래스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편의성 측면에서는 이 TEXT 함수가 훨씬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각종 그래픽 함수들을 소개할 때 부가적으로 사용된 경우들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3. VECTOR
앞서 소개된 STREAMLINE 함수와 비슷한 측면이 많은데, 일단 사용법은 유사하지만 그냥 한 순간의 2차원 벡터장을 표출하는 역할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VELOVECT 프로시저와 가장 유사하지만, 세부적인 속성들은 훨씬 많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벡터의 길이 및 방향을 나타내는데 있어 문제점이 발견된 상태여서 조만간 버그 수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역시 이 블로그에서 하나의 게시물로 소개한 바 있으므로 그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4. WIDGET_WINDOW
바로 뒤에 소개되어 있는 WINDOW 함수의 내용을 먼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전반적으로는 WINDOW 함수와 유사한데, 다만 IDL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한 Widget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그래픽 창이 새로운 그래픽 체계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Widget 프로그래밍과 많은 관련이 있으며 여기서 다루기엔 방대하므로 일단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25. WINDOW
이름 그대로 그래픽 윈도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direct graphics 체계에서의 WINDOW 프로시저, 그리고 object graphics 체계에서의 IDLgrWindow 클래스와 유사합니다. 사실 새로운 그래픽 체계에서는 PLOT, CONTOUR 등 개별 그래픽 요소를 구현하는 함수를 바로 사용해도 그래픽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생성됩니다. 하지만 이 WINDOW 함수를 이용하여 그래픽 윈도우를 먼저 정의한 후 개별 그래픽 요소들을 표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이미 올렸던 새로운 그래픽 함수들에 대한 소개 내용들을 보면, 이와 같은 방법론을 많이 사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direct graphics 체계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론이 유효합니다. 따라서 이 WINDOW 함수의 세부적인 속성들을 잘 알아두면, 새로운 그래픽 체계에서의 각종 표출작업들이 더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여기까지가 8.1 버전 현재 사용 가능한 새로운 그래픽 관련 함수들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서 몇몇 함수들에 대해서는 소개를 드린 바 있습니다. 아직 소개되지 않은 그래픽 함수들 중에서도 중요한 것들에 대해서는 차후에 좀 더 자세히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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