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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 6

플롯(Plot) 상에 축과 데이터 추가하기 (DG 체계)

지난 회차 게시물들에서는 플롯 그림을 표출한 상태에서 새로운 축과 데이터 플롯을 추가하는 작업을 NG(New Graphics) 체계에서 PLOT 함수 및 AXIS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몇가지 예제들과 함께 소개한 바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은 NG 체계 뿐 아니라 DG(Direct Graphics) 체계에서도 가능하며 PLOT 프로시저 및 AXIS 프로시저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지난 회차 게시물들에서 소개했던 예제들과 유사한 그림을 DG 체계에서 구현해보면서 그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예제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은 지난번과 같습니다. x = FINDGEN(101)y1 = SQRT(x)y2 = (x/10)^2+100 먼저 x, y1에 대한 플롯부터 표출해봅시다. WINDOW..

IDL/Direct Graphics 2024.10.30

그래픽 창 없이 그림을 표출하고 저장하기 (Z-Buffer)

우리가 뭔가 그림을 표출하고 그 내용을 그림 파일로 저장하는 작업은 IDL에서 워낙 많이 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을 할 때에는 당연히 그래픽 창을 먼저 띄우고 그 위에 그림을 표출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그 내용을 그림 파일로 파일로 저장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내용은 그래픽 창을 띄우지 않고 그림을 표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과연 그게 가능은 한 것인가 그리고 가능하다고 해도 그게 굳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실 통상적인 작업에서는 당연히 그래픽 창을 띄우고 그림을 표출하여 그 그림을 보면서 여러가지 필요한 수정 및 개선을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유저가 원하던 형태의 그림이 표출되도록 프로그램의 모든 작업 체계가 완성된 상태에서 그 프로..

IDL/New Graphics 2024.10.28

플롯(Plot) 상에 축과 데이터 추가하기 [2]

지난 회차 게시물에서는 NG 체계에서 PLOT 함수를 사용하여 플롯 그림을 표출한 상태에서 AXIS 함수를 사용하여 새로운 축과 새로운 데이터 플롯을 추가하는 방법을 예제와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여기서는 x, y1에 대한 플롯을 먼저 표출한 후 x, y2에 대한 플롯 및 Y축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과 그림을 얻은 바 있습니다. 오늘은 이어지는 예제로서 또 다른 추가 데이터인 y3를 가정하여 x, y3에 대한 플롯 및 Y축을 추가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앞선 예제에서 사용했던 예제 데이터인 x, y1, y2는 그대로 활용하면서 새로운 데이터인 y3까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x = FINDGEN(101) y1 = SQRT(x) y2 = (x/10)^2+100y3 = SIN(x*..

IDL/New Graphics 2024.10.22

플롯(Plot) 상에 축과 데이터 추가하기 [1]

우리가 플롯(Plot) 형태의 그림을 표출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X 및 Y 데이터가 주어진 상태에서 X축 및 Y축으로 구성되는 공간 내에서 데이터 포인트들이 표시되도록 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적인 데이터를 중첩하면서 X축 또는 Y축을 추가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NG 체계를 기준으로 본다면, 먼저 주어진 데이터에 해당되는 플롯을 PLOT 함수로 표출한 상태에서 AXIS 함수를 사용하여 새로운 축을 추가하고 새로운 데이터에 해당되는 플롯도 추가하는 방식이 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본다면 아마 다음과 같은 형태의 그래픽 표출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NG 체계에서 PLOT 함수 및 AXIS 함수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관하여 ..

IDL/New Graphics 2024.10.16

IDL 9.1의 MAPCONTINENTS 함수

제가 바로 이전에 올렸던 게시물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IDL 9.1 버전이 최근에 출시되었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그 게시물에서 정리하여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가 미처 언급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내용들 중 주목할만한 사항이 있어서 여기서 따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MAPCONTINENTS 함수에 관한 것인데요. 이 함수는 NG 체계에서 지도를 표출할 때 대륙, 해안, 강, 호수 등의 경계선을 표시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계선들은 IDL이 내장하고 있는 Shapefile 형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이번 IDL 9.1에서는 MAPCONTINENTS 함수에서 사용되는 Shapefile 형태의 기반 데이터가 최신의 데이터로 갱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

IDL/New Graphics 2024.10.10

IDL 9.1 출시

IDL의 최신 버전인 IDL 9.1 버전이 ENVI 6.1 버전과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IDL 9.1의 주목할만한 업데이트 및 변경 사항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Widget 관련 기능들의 업데이트 IDL에서 GUI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인 IDL Widget 프로그래밍 관련 기능들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Widget 기능 관련 업데이트는 상당히 오랜만이라서, 제 생각에는 어쩌면 향후에도 소폭으로나마 계속 업데이트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1) Widget의 다크 모드(Dark Mode) 지원(2) WIDGET_LABEL 및 WIDGET_TEXT 함수에서 문자 표시 및 배경색 설정 기능 추가 (BACKGROUND_COLOR, FOREGROUN..

IDL/General 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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