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9 3

COLORTABLE 함수를 이용한 컬러테이블의 생성 [3]

IDL에서 컬러테이블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유저가 직접 커스텀 컬러테이블을 정의하기 위하여 COLORTABLE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 및 예제를 소개하는 게시물들을 이전에 2회에 걸쳐서 올린 바 있습니다(게시물 1, 게시물 2). 오늘은 계속 이어지는 내용으로서 특히 COLORTABLE 함수의 NCOLORS 키워드에 주목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 NCOLOR 키워드의 역할 및 활용 방법을 관련 예제와 함께 소개해보겠습니다. IDL 도움말에서 COLORTABLE 함수에 관한 섹션에서 NCOLORS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보면 표시될 색상들의 갯수를 설정하는 역할을 하며 디폴트 값은 256이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COLORTABLE 함수를 이용하..

BYTSCL 함수의 이해와 활용법

오늘은 IDL에서 널리 사용되는 함수들 중 하나인 BYTSCL 함수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함수의 역할은 그 명칭에서도 대략 짐작이 가능한데요. 바로 바이트 스케일링(Byte Scaling)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수의 값들로 구성된 배열에 대하여 최소값 및 최대값의 범위를 기반으로 모든 값들을 0~255 사이의 범위로 재조정하는 처리를 의미합니다. 즉 배열 내 모든 값들을 일괄적으로 0~255의 바이트스케일(Byte Scale)로 환산하는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IDL 도움말에서 BYTSCL 함수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면 사용 문법이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Result = BYTSCL( Array [, MAX=value] [, MIN=value] [, /NAN] [, TOP=v..

COLORTABLE 함수를 이용한 컬러테이블의 생성 [2]

IDL에서 컬러테이블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유저가 직접 커스텀 컬러테이블을 정의하기 위하여 COLORTABLE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 및 예제에 관해서는 제가 예전에 관련 게시물을 통하여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컬러테이블을 구성할 색상들을 유저가 직접 구성한 컬러테이블을 생성하는데 있어서 COLORTABLE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촛점을 맞추었습니다. 오늘은 IDL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75종의 컬러테이블에 대하여 유저의 편의에 맞게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촛점을 맞춰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COLORTABLE 함수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가상의 2차원 배열을 생성하고 67번 컬러테이블을 사용하여 표출하는 예제부터 시작해봅시다. 그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