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Windows 10용 IDL에서 보고되고 있는 이슈에 관해서 언급을 해볼까 합니다. NG 체계에서 Save 메서드를 사용하여 PNG, JPG 등 비트맵 기반의 포맷으로 그림을 저장할 경우, 그림 내 글자들이 검정색 사각형처럼 나타나는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 그림과 같은 현상입니다.
사실 이 이슈에 관해서는 제가 예전에 한번 게시물을 올렸었고, 어떤 해결책이 있는가에 대해서도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제가 세가지 종류의 해결방법들을 제시했었는데요. 그 이후에도 이 문제를 제가 계속 진단해 본 결과, 두번째 방법 즉 호환성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에 관해서 좀 자세히 소개를 드려보고자 합니다. Windows 10용 IDL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이슈를 겪고 계신 유저들께서는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방법을 사용해보시길 권해봅니다.
먼저 IDL이 설치된 폴더로 가야 합니다. 아마도 C:\Program Files\Harris\IDL86 또는 C:\Program Files\Exelis\IDL85 등과 같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IDL 8.5일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Window 10 PC에 설치된 폴더의 예입니다.
여기서 IDL 실행 파일 아이콘(위 그림에서 맨 아래에 표시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 메뉴가 뜰 것입니다.
여기서 "호환성 문제 해결"이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는 "권장 설정 시도"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호환성 설정 테스트"라는 문구가 있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프로그램 테스트"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IDL이 실행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그림 저장을 다시 시도합니다. 즉 NG 체계에서 Save 메서드로 그림을 저장했을 때 문제가 발생했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과 같은 작업을 다시 해보면 됩니다. 아마 이 상태에서 저장된 그림은 글자 부분이 검게 나오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림이 제대로 저장되는가에 대한 확인이 끝나면, IDL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아직 떠있는 호환성 설정 테스트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맨 위 항목 즉 "이 프로그램에 대한 현재 설정을 저장합니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문제 해결사 닫기" 버튼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끝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한번 하신 후에는 그냥 평소처럼 IDL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전과 같은 그림 저장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유저들께서는 지금 제가 올린 내용을 참조하여 문제를 해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혹시라도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사례를 겪으실 경우, 댓글이나 이메일을 통하여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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