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New Graphics

NG 체계에서 그래픽 표출이 제대로 안될 경우의 조치법

이상우_IDL 2015. 3. 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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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벌어지는 현상은 아니지만, NG 체계에서 구현된 그래픽 결과물이 제대로 표출되지 않는 현상을 겪는 유저들이 가끔 있습니다. 저도 가끔 보고받는 현상인데요. 예를 들면, NG에서 SURFACE 함수로 구현된 내용이 다음과 같이 반토막난 듯한 느낌으로 나오는 현상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일단 이런 현상이 보이는 경우라면 PLOT, POLYGON 등 NG에서 구현 가능한 여러 종류의 그래픽 결과물들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은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는 거의 윈도우즈 OS에서 주로 보고되었습니다. 일단 이런 경우가 발생할 경우에는 창->환경설정을 띄워서 다음과 같은 설정화면을 띄운 다음, IDL->그래픽 섹션에서 그래픽의 렌더링 방법을 하드웨어 대신 소프트웨어로 셋팅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누르고 IDL을 재가동한 후 동일한 그래픽 구현을 다시 해보세요. 아마도 위와 같이 반토막이 나거나 하는 현상은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소프트웨어 모드로 렌더링 방법을 바꾸면 일단 문제를 피해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프트웨어 모드에서 계속 작업을 하기 보다는, 궁극적으로는 하드웨어 모드에서 정상 구동이 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더 좋습니다. 하드웨어 렌더링이 이 모드에서 더 빠르기도 하고 IDL도 원래 디폴트로는 이 모드를 사용하게 되어 있거든요. 어쨌든 소프트웨어 모드에서만 제대로 구현되고 하드웨어 모드에서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드라이버가 제대로 깔렸는지 그리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는 한번 체크해보고, 가급적 검증된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 파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도록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NG 체계에서 3차원적인 그래픽 구현 기능이 많이 사용이 되기 때문에,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 설정에 약간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된 부분들을 제대로 다시 한번 확인해보면 문제는 거의 해결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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