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Object Graphics

Object Graphics in IDL [30]

이상우_idl 2011. 3. 21.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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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객체의 타이틀과 눈금 텍스트


지난 회 게시글에서의 예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축 객체에 대하여 타이틀을 부여하려면, 축 객체의 TITLE이라는 속성에 대하여 타이틀 문자열에 해당되는 텍스트 객체를 부여하면 된다. 축 객체의 타이틀은 기본적으로 축의 가운데로 정렬되어 나타나며, 그 색상은 축 객체의 색상과 같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있다. 즉, 색상의 경우 타이틀로 사용된 텍스트 객체 자체적으로 다른 컬러 속성이 이미 부여되어있다 하더라도, 무조건 축 객체의 색상을 먼저 따르도록 되어있다는 뜻이다. 물론 예외는 있다. 축 객체에 대하여 USE_TEXT_COLOR라는 속성에 0이 아닌 값을 부여한다면, 텍스트 객체 자체적으로 갖는 색상이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앞서 소개된 예제 코드에서 뷰 객체를 윈도우 객체에 구현하기 직전에 다음과 같은 문구들을 삽입해보자.

oPlotXAxis -> SetProperty, USE_TEXT_COLOR=1

oTextXAxis -> SetProperty, COLOR=[255,0,0]

oPlotWindow -> Draw, oPlotView

이것은 X축 객체의 USE_TEXT_COLOR 속성을 0이 아닌 값으로 변경하고, X축 객체의 타이틀이 되는 텍스트 객체의 색상을 [255, 0, 0], 즉 붉은색으로 변경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X축의 타이틀만 붉은색으로 나타나게 된다.


축 객체의 눈금에는 해당 값이 표시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즉, 이 예제에서 Y축의 눈금값들이 0, 100, 200, 300, 400으로 표시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눈금의 값들을 따로 지정해줄 수도 있다. 이것은 축 객체의 TICKTEXT라는 속성에 대하여, 원하는 문자값들로 구성된 배열로 생성된 텍스트 객체 또는 단일 문자값을 갖는 텍스트 객체들로 구성된 배열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어떤 경우든 이 배열의 구성원소 갯수는 눈금의 갯수와 일치해야 한다. 앞서 X축 객체의 타이틀을 변경하기 위하여 새로운 문구들을 예제 코드에 삽입하였는데, 그 바로 뒤에 다음과 같은 문구들을 추가해보자. 그러면 Y축의 5개의 눈금들에 해당되는 문자들이 다음 그림과 같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ytt = [‘Very Low’, ‘Low’, ‘Medium’, ‘High’, ‘Very High’]

oTickTextYAxis = OBJ_NEW(‘IDLgrText’, ytt)

oPlotYAxis -> SetProperty, TICKTEXT=oTickTextYAxis

oPlotWindow -> Draw, oPlo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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