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Object Graphics

Mac OS Mountain Lion 10.8에서 Object Graphics 구현시의 문제 해결법

이상우_IDL 2012. 10. 31.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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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Mac OS에서 IDL 8.2를 사용하는 유저들중 Object Graphics 기반의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 그래픽 윈도우가 제대로 구현이 안되고 다음과 같은 에러를 내는 경우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IDLGRSRCDEST::DRAW: Failure to acquire window rendering context.

% IDLGRSRCDEST::DRAW: Unable to acquire device context.


저 역시도 Mac OS에서 IDL을 사용하면서 이런 문제를 몇번 겪었는데요. 일단 이 문제는 Mac OS에서 X Windows 기능을 담당하는 XQuartz와 연관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사실 Mac OS Mountain Lion부터 X Windows 시스템이 XQuartz로 변경되었고, 현 시점에서 XQuartz의 최신 버전이 2.7.4인데, IDL 8.2는 그 이전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런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본사인 EXELIS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완벽하진 않지만 임시적인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IDL 환경설정에서 "IDL" - "그래픽" - "객체그래픽의 렌더링 방법"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저도 이렇게 해보니까 일단 해결은 되더군요. 하드웨어 렌더링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방법이 일단 가장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XQuartz의 버전을 의도적으로 2.7.1로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누르기



Update!


최근에 나온 8.2.1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따라서 혹시나 이러한 문제를 겪고 계신 유저분들은 (주)에스이랩 홈페이지에서 8.2.1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시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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