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Mountain Lion 10.8에서 Object Graphics 구현시의 문제 해결법
혹시나 Mac OS에서 IDL 8.2를 사용하는 유저들중 Object Graphics 기반의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 그래픽 윈도우가 제대로 구현이 안되고 다음과 같은 에러를 내는 경우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IDLGRSRCDEST::DRAW: Failure to acquire window rendering context.
% IDLGRSRCDEST::DRAW: Unable to acquire device context.
저 역시도 Mac OS에서 IDL을 사용하면서 이런 문제를 몇번 겪었는데요. 일단 이 문제는 Mac OS에서 X Windows 기능을 담당하는 XQuartz와 연관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사실 Mac OS Mountain Lion부터 X Windows 시스템이 XQuartz로 변경되었고, 현 시점에서 XQuartz의 최신 버전이 2.7.4인데, IDL 8.2는 그 이전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런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본사인 EXELIS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완벽하진 않지만 임시적인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IDL 환경설정에서 "IDL" - "그래픽" - "객체그래픽의 렌더링 방법"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저도 이렇게 해보니까 일단 해결은 되더군요. 하드웨어 렌더링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방법이 일단 가장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XQuartz의 버전을 의도적으로 2.7.1로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Update!
최근에 나온 8.2.1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따라서 혹시나 이러한 문제를 겪고 계신 유저분들은 (주)에스이랩 홈페이지에서 8.2.1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