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Object Graphics

Object Graphics in IDL [08]

이상우_idl 2010. 9. 16. 16:17
728x90
반응형

Object Classes in IDL (IDL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 클래스들)

클래스(Class)라는 용어는 아마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해본 사람이라면 상당히 익숙한 개념일 것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온갖 객체 요소들을 몇몇 카테고리로 나눈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IDL의 Object Graphics에서도 최종적인 그래픽을 구성하기 위한 개별적인 하위 객체들이 있을텐데, 이러한 객체들을 각각 어떤 종류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짓는 것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IDL의 Object Graphics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클래스들이 정의되어 있다. 통상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진다.

1. Display Objects

2. Visualization Objects

3. Destination Objects

4. File Format Objects

이와 같은 4가지의 각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클래스들이 존재한다. 먼저 각 클래스의 이름을 붙이는 규칙을 살펴보고, 각각의 클래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한다.


클래스의 명명 규칙 (Naming Conventions)


앞서 사용했던 예제들에서 몇몇 클래스들이 이미 언급은 되었다. 이 클래스들의 이름을 보면 뭔가 공통적인 규칙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 이름들을 한번 살펴보자.

IDLgrPlot

IDLgrAxis

사실 IDL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 클래스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의 이름을 갖도록 정의되어 있다.

IDLxxYyyy

우선 클래스의 이름은 무조건 ‘IDL’이라는 문자로 시작된다. 그 뒤에 이어지는 xx라는 항목은 기능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픽 객체의 경우 ‘gr’, DB 관련 객체이면 ‘db’와 같은 문자가 된다. 예제에서 소개되었던 plot, axis 객체의 경우는 모두 그래픽 객체에 해당되므로 중간에 ‘gr’이라는 문자가 들어가있다. 그리고 그 뒤에 이어지는 Yyyy는 클래스의 이름 자체가 되는데, 앞서 소개된 객체들을 예로 들면 ‘Plot’이나 ‘Axis’와 같은 문자가 들어가는 방식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두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고 있는 클래스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중간에 들어가는 xx에 해당되는 문자열은 생략된다. 예를 들면, IDL_Container와 같은 클래스가 이에 해당된다.

그리고 앞서 언급되었던 예제들을 보면, 클래스나 메서드 등을 표기할 때 영문 대소문자가 혼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굳이 이렇게 대소문자를 혼용해서 쓰지 않아도 기능상으로는 아무런 지장은 없다. 즉 클래스 이름을 ‘IDLgrPlot’이라고 적으나 ‘idlgrplot’이라고 적으나 똑같은 기능을 하도록 실행이 된다. 다만 이와 같은 대소문자 혼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세계에서는 관례처럼 되어 있는 불문율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다른 객체지향 언어에서도 이런 방식의 표기법을 쓴다는 것을 아마 경험자들은 다 알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암묵적인 규칙은 지켜주는 것이 이쪽 세계에서는 하나의 예의라고 생각하길 권장한다. 그래야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혹시나 다른 사람이 사용해야 할 경우가 오더라도 별다른 혼란이 없이 그 의미가 전달될 것이다.


이제 다음 편부터는 각 카테고리별로 어떤 클래스들이 정의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IDL > Object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ject Graphics in IDL [10]  (0) 2010.09.30
Object Graphics in IDL [09]  (0) 2010.09.27
Object Graphics in IDL [07]  (0) 2010.08.28
Object Graphics in IDL [06]  (0) 2010.08.25
Object Graphics in IDL [05]  (0) 2010.08.20